반응형

和而不同 [화이부동]

和 화할 而 말 이을 , 능히 능 不 아닐 同 한가지

 

남과 사이 좋게 지내되 의(義)를 굽혀 좇지는 아니한다는 뜻으로,

곧, 남과 화목(和睦)하게 지내지만 자기(自己)의 중심(中心)과 원칙(原則)을 잃지 않음

 

화이부동의 출전은 《논어(論語)》 <자로(子路)> 편으로, 공자(孔子)가 “군자는 화합하지만 자기의 생각이나 주장을 굽혀서까지 남의 의견에 동조하지는 않고, 소인은 이익을 위해서라면 남의 의견에 동조하고 무리를 짓지만 화합하지는 않는다(君子和而不同 小人同而不和).”라고 한 데서 유래한다. 또한 《예기(禮記)》 <곡례(曲禮)> 편에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자신의 의견인 것처럼 생각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옳고 그름의 분별없이 따르지 말라. 반드시 옛 성현들의 일을 모범으로 삼고 선왕의 가르침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毋剿說 毋雷同 必則古昔 稱先王).”라면서 주관 없이 남의 말에 동조하는 것을 경계하였다. 

 

출처: 네이버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할 수도, 나와 그 뜻이나 생각이 잘 맞을 수도 없다.

그렇다고 굳이 적을 만들 필요 또한 없겠지.

소수의, 나와 대화가 통하고, 마음이 통하는 사람들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그들과의 다른 점들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되,

나의 중심이, 나의 의가 흔들리지는 않는 사람이 되고 싶다.  

또 정말 맞지 않는 사람들과는 적당한 심리적 거리두기로, 나를 먼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되야지.

 

남과 사이 좋게 지내되 의를 굽혀 좇지는 아니하고, 나의 중심과 원칙을 지키며,

그리고 늘 배우고 성장하며 살아가는 내가 되기를.

오늘도 노력해야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