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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는 유연근무제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재택근무제, 시차출퇴근제 등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상황에서 우리 생활에 가까이 다가온 유연근무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연근무제 도입 사례  유연근무제를 통해 기업 및 근로자가 느낀 부분을 조금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유연근무제 도입 사례 

 

(주)하나투어(여행서비스업, 근로자 2,357명)

 

도입배경

  • 2011년부터 스마트워킹의 일환으로 재택‧거점근무 및 유연근무 실시

활용현황

  • 시차출퇴근 : 업무특성, 자기계발, 건강상 이유, 장거리 출퇴근 등의 사유에 따라 오전 8시부터 10시 사이에 출근할 수 있도록 조정

    * 활용인원 234명

  • 재택근무
    • 근로자의 필요에 따라 사무실이 아닌 집 등의 장소에서 근무
    • 1년 이상 근무한 모든 직무(IT직무 제외)의 근로자가 가능
    • 주로 여성근로자(95.8%)가 활용
    • 총 근로자 2,657명 중 월 평균 120여명 활용

    * 활용인원 142명

  • 거점근무 : 거주지 인근에 사무실을 운영, 30분 이내 출퇴근 하도록 인프라 마련

    * 활용인원 545명

  • 스마트 세일즈 : 효율적인 업무운영을 위해 영업직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현장 거래처로 바로 출근하는 제도

    * 활용인원 302명

도입성과

  • 마트워킹 추진 이후 이직률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

    *이직률 9.3%('11)→5.8%('15)

  • 가정 양립 가능한 고용문화로 고용증가 및 여직원 비율 증가

    *근로자 수 1,738명('11)→2,521명('15)

    *여성비율 50.9%('11)→55.5%('15)

(주)신한은행(금융업, 근로자 14,515명) 

 

도입배경

  • ‘신한 행복 프로젝트*’의 세부 추진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워킹**’ 추진. '16.7월부터 국내 은행권 최초로 본격 도입
    • 신한 행복 프로젝트: 직원 만족 위해 ①의미 ②만족 ③즐거움을 과제로 선정하여 경력컨설팅, 직장어린이집, 스마트워킹, 취미활동‧문화 생활 지원 등 추진
    • 스마트워킹: 스마트워크센터 설치, 유연근무제 도입, 캐쥬얼복장 등

활용현황

  • 시차출퇴근 : 본부 및 영업점 전 직원이 육아문제‧원거리 출퇴근‧글로벌 업무‧자기계발 등을 위해 근무시간 조정을 원하는 경우 신청 가능
    • 일일 단위‧장기간‧주기적 신청 가능
    • 출근시간을 09:00~11:00로 유연하게 설계

    * 활용인원 75명

  • 스마트워킹센터 : 본부 전 직원 및 영업점 직원 중 외부 섭외업무 담당 직원 등 단독 수행 가능한 업무를 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
    • 총 3개 센터 운영: (죽전‧서울역) ICT 직원 전용 (강남) 전직원 사용

    * 활용인원 142명

  • 재택근무 : 자택 등 사무실 외에 기타 장소에서 근무하는 제도. 은행 전산망 사용 필요 없이 단독수행 가능한 업무를 담당하는 본부 및 영업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

    * 활용인원 7명

기대효과

  • 다양한 유연근무제 운용으로 근무만족도 및 업무 몰입도 제고
  • '11년 육아기 전환형 시간선택제 도입 이후 육아 휴직 중 퇴직비율 감소 * 11.1%('06~'10) → 6.0%('11~'16)

(주)아모레퍼시픽(화장품‧생활용품 제조업, 근로자 6,055명) 

 

도입배경

  •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개선하여 구성원들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하는 환경 조성

활용현황

  • 시차출퇴근 : 근로자들이 월~금요일 중 원하는 날짜를 선택, 오전 7~10시 사이에 1시간 단위로 선택적 출근
    • 07:00~16:00/ 08:00~17:00/ 10:00~19:00
    • 일 평균 70~120명 활용

    * 활용인원 234명

  • 현장출퇴근 : 현장에서 반드시 실천하도록 운영하며 채널별로 유동적으로 운영
    • 임원(30%), 영업사원(50%)은 현장근무 필수

    * 활용인원 142명

도입성과

  • 시차출퇴근 및 현장출퇴근 제도 도입 이후 사내 눈치 해소 등 조직문화 개선 효과

(주)우아한 형제들 (모바일 SW개발 및 공급업, 근로자369명) 

 

도입배경

  • 성장이 빠른 벤처기업의 특성상 일이 많을 수밖에 없으나, 구성원들은 마땅히 누려야하는 개인시간을 부담 없이 쓸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마련

활용현황

  • 4.5일 근무제 시행: 월요일은 오후 1시 출근
  • ‘새마음운동’ 사내 캠페인 진행 : 캠페인 구호 “퇴근할 땐 인사하지 않습니다.”, “휴가에는 사유가 없습니다.”
  • 효율적인 업무수행 위해 ‘송파구에서 일 잘하는 11가지 방법’ 실천
  • 불필요한 보고절차 지양, 메신저‧이메일 적극 활용
  • 결혼휴가 및 남자직원 출산휴가: 2주(유급)
  • 우아한 학부모 휴가: 입학, 졸업, 발표회 등의 행사 시 1일 유급휴가
  • 우아한 어린이날: 초등학생 이하 자녀가 있는 직원은 어린이날 휴가(4일/6일 택1)
  • ‘지만가 제도’ 시행: 배우자, 자녀, 양가 부모 등 가족 생일, 결혼기념일에는 4시 퇴근 * 지만가→‘지만(저만) 집에 갑니다’, ‘지금 만나러 갑니다’ 줄임말

도입성과

  • 직원만족도 및 업무몰입도 증대
  • 기업이미지 및 인지도 급속상승
  •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종료 후 복귀율 100%
  • 최근 3년간 연평균 70%성장(매출 기준)

2. 유연근무제를 경험한 근로자 및 기업의 이야기 

 

근로자 

 

① 경력단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시간 걸리는 사무실로 출근하려면 아침 6시 반엔 집에서 나와야 했어요. 퇴근하면 밤 9시나 돼야 집에 왔죠. 너무 힘들어서 그만둘까 심각하게 고민했는데 재택근무를 한 후부터 그런 생각이 싹 사라졌어요.”

“경력이 단절될까봐 육아휴직을 고민했는데 재택근무에 근무시간도 조정 할 수 있다고 해서 바로 신청했어요. 어른들 도움 없이도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② 근로자의 업무집중도와 효율이 증대됩니다.

“재택근무를 하면서 지옥철 공포증에서 벗어났어요. 출퇴근하던 시간이 절약되면서 체력도 좋아졌고 이리저리 허비하는 시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업무집중도가 더 높아졌어요.”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재택근무는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에겐 환상적인 근무방식이에요. 안심하고 일을 할 수 있으니까 집중력이 높아져서 업무효율이 높아진 것 같아요.”

 

③ 애사심과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일주일에 4일은 집에서 가까운 거점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어요.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찾는 문제가 해결돼서 마음 편하게 일하고 있어요. 회사에 고마운 마음이 들어서 업무에 대한 마음가짐이 적극적으로 바뀌었어요.”

 

④ 자기계발의 시간이 늘어납니다.

“남들보다 2시간 일찍 출근하고 일찍 퇴근하고 있어요. 오후 4시에 퇴근해서 대학원 공부를 하고 있는데 평소 하고 싶었던 공부를 할 수 있어서 행복해요. 열심히 공부해서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고 싶어요.”

 

기업 

 

① 기업의 업무생산성이 향상됩니다.

  • 하나투어 - 2011년 5월부터 재택근무, 거점근무, 시차출퇴근, 스마트세일즈(영업사원들이 집에서 거래처로 자유롭게 출퇴근) 등 유연근무제를 도입했습니다. ’16년 7월 말 기준, 전체 직원 2천 357명 중 51.9%인 1천 223명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도 도입 후 매출이 꾸준히 상승, 2011년 2천264억 원에서 2015년 3천600억 원으로 4년 만에 59%나 증가했습니다.
  • 유한킴벌리 - 2011년부터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등 다양한 유연근무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직원들의 여유시간이 1~2시간씩 늘어나고,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제도 시행 1년 만에 회사 매출이 10% 이상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 트리니티소프트 - 2013년 본사 사옥을 서울 구로디지털단지에서 경기 안양으로 옮기면서 유연근무제를 시작했습니다. 우선 직원 전체의 근무시간을 7시간 30분으로 단축했고 출퇴근을 자율적으로 하도록 시차출퇴근제를 도입했습니다. 직원들이 장거리 출퇴근의 어려움을 해결하게 되면서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원격근무의 생산성을 조사해보니, 미국 스탠포드대학은 원격근무의 생산성을 연구하기 위해 9개월간 중국의 콜센터 직원들의 업무 완성도를 조사했습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집에서근무를 하는 콜센터 직원이 사무실에 나와서 근무하는 동료보다 13.5% 더 많은 전화 업무를 완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원격근무를 하는 직원의 이직률이 50%나 낮아 직장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② 숙련인력의 이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한샘개발 콜센터 - 이 회사의 여성 상담사들은 초등학생 자녀들의 방학기간에 3개월 동안 재택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방학 때는 자녀가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육아지원이 없다는 점에 착안했습니다. 상담사는 육아에 대한 고민 없이 계속 일할 수 있게 되었고, 회사는 우수인력의 이직을 막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제도 시행 후 5%에 달하던 이직률은 2%로 낮아졌습니다.
  • 하나투어 - 유연근무제 도입 후 일과 가정의 양립으로 고민하는 직원이 줄었습니다. 퇴사율이 2011년 9.3%에서 2015년 5.8%로 같은 기간의 3분의 2 수준으로 떨어졌고, 같은 기간 여성 직원 수의 비중은 50.9%에서 55.5%로 늘었습니다. 직원들의 병가율도 75% 감소했고 육아휴직 후 업무 복귀율도 90%에 육박합니다.
  • 파인글로벌 - 3년간 근무한 직원이 결혼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게 되자 재택근무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전체 직원의 70%가 여성인 이 회사는 재택근무 도입으로 숙련된 근로자의 이직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③ 직원들의 조직만족도와 직무몰입도 증대됩니다.

  • 메디포스트 - 바이오벤처 기업인 이 회사는 시차출퇴근제와 탄력근무제를 도입했습니다. 모바일 그룹웨어를 활용한 결재시스템인 스마트워크 시스템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연근무 실시 후 생산성과 직원 만족도가 향상되었고 특히 기업 이미지가 개선되어 우수인재 유치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후지제록스코리아 - 직원의 편의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시차출퇴근제, 현장출퇴근제 등을 도입했습니다. 유연근무제 실시 전보다 직무만족도가 5% 상승했고 작업장 혁신에 따라 직원들의 피로도가 감소해 산업안전 만족도가 증가했습니다.
  • 유한킴벌리 - ’11년 9월, 변동좌석제로 다양한 공간에서 업무를 볼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와 스마트워크센터를 구축했습니다. ’12년 5월부터는 재택근무를 도입했습니다. 그 결과, 직원의 직무 및 조직몰입도가 증대되었습니다.

④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젊은 인재들은 보상, 승진 같은 전통적인 동기부여 요소보다 조직으로부터의 인정, 성장기회, 업무에 대한 자기 주도성, 일과 삶의 균형 등에서 더 큰 몰입과 충성도를 느낍니다. 유연근무제는 그 자체만으로도 큰 유인요소로 작용합니다.

 

⑤ 조직문화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아모레퍼시픽 - 유연근무제 도입 이후 사내 눈치 해소 등 조직문화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3. 마지막으로, 청년 구직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일 또는 좋은 직장은? 그리고 취업하고 싶은 회사는 어떤 곳일까요? 

출처: 고용노동부 일생활균형

위의 결과에서 보듯이, 이제는 돈이 많은 회사, 안정적인 회사를 넘어서서~

개인이 재미와 만족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곳,

좋은 사람들과 함께 서로 존중하며 일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직원의 복지 혜택이 좋고,

개인의 생활과 일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곳이 

많은 청년 구직자들이 찾고 있고, 일하고 싶어하는 회사인 것 같습니다~!!

모두가 워라밸을 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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