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정보

일생활균형 강원지역추진단 - 2019년 일생활균형 우수기업 사례 ①

by @forgood.jl 2020. 9. 20.
반응형

고용노동부에서는 2019년 한 해 동안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우수기업을 선정하고자

'2019 일·생활 균형 우수사례 공모전'을 진행하였고, 대기업부터 중견기업, 중소기업 그리고 공기업까지 각기 다른 업종에 속한 130여곳의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고용노동부와 외부 전문가들이 함께 심사하여 선정한 2019 일·생활 균형 우수사례 기업들 중 몇 곳을 오늘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장시간 근무 관행 이렇게 바꿉니다

 

- ‘가족불금 데이’인 금요일에는 기존 오후 5시 40분, 8시 40분에 배차되는 통근버스를 오후 5시 40분에만 운영하여 정시퇴근을 독려합니다.

 

- ‘일과 3배터리 충전’ 캠페인으로 점심시간, 퇴근 후, 연차에는 업무 연락을 자제합니다.

 

- 휴일근무는 자제를 권고하지만 특별히 휴일근무가 필요할 경우, 휴일근무신청서를 작성해 휴일 근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전 기안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 일하는 ‘방식’ 이렇게 바꿉니다

 

- 사전공지는 1일 전, 회의시간은 30분을 넘지 않는 ‘130회의’를 진행합니다.

 

- 유연 근무를 위한 반반차 제도 시행합니다.

 

- 만 56세가 되는 근로자를 중심으로 한 임금피크제를 운영합니다.

 

◆ 일하는 ‘문화’ 이렇게 바꿉니다

 

- 남성 육아휴직과 남성 육아기 단축근무를 장려합니다.

 

- 휴가 활성화를 위한 휴가비를 지원합니다.

 

- ‘119캠페인(1가지 술로, 1차만, 9시 전)’으로 회식문화를 개선했습니다.

 

◆ 기타 복지제도

 

- 임직원 종합검진, 자녀학자금 지원 등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 운영합니다.

 

- 연도별, 분기별로 우수국순당인, 우수혁신인 시상 등 다양한 포상제도로 개인 성취감을 극대화합니다.

 

- 자기계발비 지원 및 각종 직원 기념일 축하 이벤트, 단합대회 등 전사 행사를 운영합니다.



국순당에서 실시하고 있는 제도 중에서 지난번 살펴본 아빠육아휴직을 장려하고 있다는 문구가 반갑네요! 그리고 휴가비 지원을 통해 사원들의 휴가 활성화하는 부분과, 건강과 교육을 위해 종합검진 지원, 자녀학자금 지원 등의 복리후생 제도도 멋지네요!

 

◆ 장시간 근무 관행 이렇게 바꿉니다

 

- 전부서, 전일 PC-OFF제를 실시합니다

 

- 부정문화는 밀고 긍정문화는 당기는 ‘밀당’ 캠페인 중 하나로 퇴근 후 업무연락을 자제하도록 권고합니다.

 

- 점심시간을 확대하고 집중근무시간을 운영해 쉴 땐 쉬고 일할 땐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급여일에는 5시에 퇴근하도록 합니다.

 

◆ 일하는 ‘방식’ 이렇게 바꿉니다

 

-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스마트 워크’ 프로젝트를 실시합니다.

 

- 회의실예약시스템으로 회의시간 관리, 화상회의 도입, 회의실 통합운영 등 회의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 평가자 대상 성과관리워크숍 진행, 상시평가로 피드백 문화를 구축하는 등 평가 공정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 시차출퇴근제, 반반차 도입 및 매주 수요일은 자기계발의 날로 지정해 운영합니다.

 

◆ 일하는 ‘문화’ 이렇게 바꿉니다

 

- 매주 금요일은 캐주얼데이로 운영합니다.

 

- 휴가사용률을 팀의 KPI로 지정해 휴가사용을 장려합니다.

 

- 회식은 점심회식으로 전환합니다.

 

- 임신기 단축근로 및 출산/육아휴직을 활성합니다.

 

 

KDB생명에서는 점심시간을 확대하고, 집중근무시간을 운영해 쉴 때 쉬고, 일할 때 일하는 회사 분위기를 형성해 가는 부분이 먼저 보였습니다. 점심회식도 육아를 하는 부모에게는 정말 좋은 문화이지요~!

 

◆ 장시간 근무 관행 이렇게 바꿉니다

 

- PC-OFF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선택적근로시간제 도입으로 월 근로시간 한도를 관리합니다.

 

- 오전 9시부터 11시는 집중업무시간으로 지정해 실시합니다. 

 

- 본인 또는 배우자 생일에는 1시간 일찍 퇴근합니다.

 

-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은 ‘가정의 날’로 하여 정시퇴근을 장려합니다. 

 

- ‘우아한 카톡’ 캠페인으로 부득이한 업무발생을 제외한 나머지는 업무 시간 이후 카톡을 금지합니다.

 

◆ 일하는 ‘방식’ 이렇게 바꿉니다

 

- 회의는 하루 전 사전공지, 1시간 내 완료, 1일 이내 회의록을 공유합니다.

 

- 이슈/실행중심 보고, 비대면보고를 생활화하고 중간보고를 필수화하는 등 보고단계를 최적화합니다.

 

- 자녀 등하교지원, 자기계발 등에 따라 근무시간을 조절하는 유연근무제를 실시합니다.

 

◆ 일하는 ‘문화’ 이렇게 바꿉니다

 

- 연차휴가촉진제도, 추가 5일 유급휴가를 제공하는 특별휴가제를 비롯하여 결홈기념일 휴가, 이사 휴가, 프로젝트 보상 휴가, 우수직원 포상휴가 등 다양한 유급휴가를 제공합니다.

 

- 회식은 맛집투어, 영화/연극 관람 등 문화 활동 위주의 회식으로 진행합니다.

 

- 예비맘 건강과 시설이용을 지원하는 예비맘지원제도,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출산/육아휴직 등을 지원합니다. 

 

- 직장어린이집 운영, 초등학생 자녀를 위한 2박 3일 자녀캠프, 유치원보조금 등을 지원합니다. 

 

◆ 기타 복지제도

 

- 월 우수직원을 선발하여 상품권 20만원을 포상 제공합니다.

 

- 피트니스센터, 동호회, 사내도서관, 인문학 프로그램 등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신기술 사관학교, 사내스터디그룹, 대학원 지원 등 교육 지원을 제공합니다.

 

하나금융티아이에서는 자녀 등하교지원, 자기계발 등에 따라 근무시간을 조절하는 유연근무제를 실시, 그리고 다양한 문화 활동으로 만들어 나가는 회식~!! 또 직장 어린이집 운영 및 직원들의 다양한 자기계발 및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습이 참 좋네요~!! 아무래도 워킹맘으로서 이런 부분들이 더 크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여러 우수기업 사례들을 통해, 기업의 규모를 떠나 많은 기업들에서 워라밸, 일생활균형을 위한 문화가 속속히 만들어져 나가길 바라며~ 오늘은 2019 일·생활 균형 우수사례 기업들 세곳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두가 워라밸을 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길 바라며!! 다음에도 이어서 우수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택배 기사님들의 근무환경이 확실하게 개선되어 지기를 바랍니다!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존재는 바로 사람이니까요.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하루가 되길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