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생활균형 강원지역추진단 공식 블로그에서 본 글을 토대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공식 블로그에서는 '꼰대'로, 제가 경험을 바탕으로 얘기하고자 하는 '직장 내 괴롭힘의 행위를 하는 자'와는 차이가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최근 경험을 통해, 좋은 직장 상사란 어떤 사람일까? 를 생각해 보게 되었고,
직장에서, 기본적으로 누군가를(그 누군가는 내가 될 수도, 내 옆에 있는 어떤 누군가가 될 수도 있겠죠.) 괴롭히는 상사 혹은 동료가 없어야, 만족하는 직장 생활 및 행복한 가정 생활이 가능하겠구나! 를 느꼈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하게 되면 정신적으로 극심한 스트레스 및 고통을 받게 되고,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며, 이는 근무 시간이 끝난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계속 지속되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1.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사용자나 근로자가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우위를 이용해 다른 근로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주는 행위 등을 금지하는 법으로, 2019년 7월 16일부터 시행됐다. 실제로 2017년 국가인권위원회의 조사 결과 직장생활 경험이 있는 만 20~64세 남녀 1500명 중 73.7%가 직장 내 괴롭힘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하는 등 '직장 내 괴롭힘'은 심각한 상황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있지만, 아직 우리 생활 속에서는 자리 잡아 가는 과정 중에 있고, 여전히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는 못난 행동을 하는 어른들이 있다는 사실에 적잖이 놀랄 때가 있습니다.
2. 꼰대의 유형 및 직장 내 괴롭힘의 유형
일생활균형 강원지역추진단 공식 블로그에서는 꼰대의 유형으로 라떼는 말이야, 내 말이 다 맞다, 일이 없는데 야근 강요, 업무 외 일에도 지나치게 간섭, 공격적인 어투로 말하기 등 '꼰대'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비인격적인 대우 및 폭언, 폭력, 욕설 등 피해자가 직접적으로 듣고 정신적 신체적으로 상처를 입는 등의 경우엔 더 심각한 직장 내 괴롭힘이라 하겠죠.
3. 직장 내 괴롭힘의 행위를 하는 자들의 특성?!
제 경험으로 비추어 보았을 때, 직장에서 타인을 괴롭히는 자들은, 자격지심이 심하며, 감정조절능력이 낮고, 강약약강의 자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들 중엔 소시오패스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4. 직장 내 괴롭힘의 행위를 당한 경우 대처법
1) 직장갑질119에 연락을 하여 상담을 받는 것: 직장갑질 119는 2017년 11월에 출범한 갑질당한 직장인을 돕는 민간 공익단체입니다. 직종별 온라인 모임을 만들어 업계의 불공정 관행을 공론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업계 종사자들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방법을 찾습니다. 일반 시민, 노무사, 변호사, 노동전문가 241명으로 구성된 스태프들이 상담이나 법률 지원을 해줍니다.
이용방법으로는,
① 오픈채팅방 : 직장갑질119 오픈채팅방에 입장 한 후, 상담을 나눕니다. 상담자 보호를 위해 신분이 드러나지 않도록 본인을 알아볼 수 있는 사진과 실명을 쓰지 않고 상담을 받습니다.
② 이메일 상담 : 상담을 받다가 상담이 길어지거나 문의할 것이 많을 때, 그리고 상담 채팅방에서 보다 더욱 긴밀한 상담을 원할 때는 gabjil119@gmail.com 으로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출처: 위키백과)
2) 괴롭힘의 행위가 반복되기 시작했음을 감지하는 순간부터 녹취를 비롯한 증거수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괴롭힘의 행위를 한 자에게 직접 얘기를 합니다. 솔직히 그 때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더이상 괴롭힘의 행위를 반복하지 않는다면 문제를 해결하고 갈 수 있겠죠.
5. 그렇다면 나는 꼰대일까 아닐까?
다시 일생활균형 강원지역추진단 공식 블로그로 돌아가, 10가지 문항으로 알아보는 꼰대 자가 진단 테스트!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습니다.
여기서 3개 이상이라면 초기 꼰대, 5개 이상이라면 중증 꼰대입니다.
꼰대가 되지 않도록, 누군가를 반복적으로 괴롭히는 자가 되지 않도록, 나 자신부터 돌아보는 것도 필요하겠죠.
6. 꼰대질 및 직장 내 괴롭힘의 행위 하지 않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그 마음만 있다면, 직장에서 누군가를 화풀이 대상으로 삼지도 않을 것이고, 감정의 쓰레기통처럼 취급하지도 않을 것이며, 직장 내 좋은 문화와 분위기를 형성해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일생활균형 강원지역추진단 공식 블로그에서는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3가지 방법 또한 제시하였습니다. 이 글이 궁금하시다면~!!
blog.naver.com/gwba3301/221533276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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